자주하는 질문

  • 상생소비지원금(캐시백) 사업이 무엇인가요?
   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회복 촉진을 위해 신용 또는 체크카드를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% 많이 쓰면, 3%를 넘는 증가분의 10%를 1인당 월 10만원까지 현금성 충전금으로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.

    예를 들어, 2분기(4~6월) 월평균 신용 또는 체크카드사용액이 100만원이고, 10월 카드사용액이 153만원인 경우, 증가액 53만원(153만원-100만원) 중 3만원(2분기 월평균 사용액 100만원의 3%)을 공제한 50만원의 10%인 5만원을 지급합니다.
  • 언제부터 시행하나요?
    2021년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두 달간 시행될 예정이며, 재원 소진시에는 조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.
  • 캐시백은 언제 받고 어떻게 쓸 수 있나요?
    지원금(캐시백)이 발생한 경우 다음달 15일(11.15일, 12.15일)에 전담카드사 카드로 자동 지급됩니다.

    지원금은 지급 즉시 사용할 수 있고, 카드 결제시 우선적으로 차감됩니다.
  • 캐시백 사용에 제약은 없나요?
    캐시백 사용처에 대한 제약은 없으며, 사실상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.

    다만, 지급된 캐시백은 유효기간(’22.6.30일) 내에 사용하셔야 하며 기한 내 사용하지 못한 캐시백은 소멸됩니다.

    또한, 캐시백의 전제가 되는 카드 사용액을 취소할 경우, 다음 회차에 지급되는 캐시백에서 차감되거나, 카드사에서 청구 시 반납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10월, 11월에 어디에서 써야 실적으로 인정되나요?
    신용‧체크카드 국내 사용분 중 사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일부 업종*을 제외하고는 모두 인정됩니다.

    * 대형마트, 대형 백화점(아울렛 포함), 복합 쇼핑몰, 면세점, 대형 전자전문 판매점, 대형 종합 온라인몰, 홈쇼핑, 유흥업종, 사행업종, 신규 자동차 구입, 명품전문매장, 실외골프장, 연회비 등 비소비성 지출.

    실적 인정 업종을 예로 들면, 상생국민지원금 사용처는 거의 대부분 해당하며, 추가로 중대형 슈퍼마켓, 영화관, 배달앱, 전문온라인몰, 호텔·콘도, 대형 병원·서점·학원,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도 인정됩니다.
  • 인터넷 거래도 실적으로 인정되나요?
    ‘대형 종합 온라인몰’을 포함한 ‘실적적립 제외 업종’ 이외의 모든 인터넷 거래가 실적으로 인정됩니다.

    예를 들어 전문 온라인몰*(여행·관광·전시·공연·문화·스포츠 등), 중소규모 온라인 몰** 등에서 결제한 금액은 해당 월의 카드사용 실적으로 인정됩니다.

    * (전문몰) 노랑풍선(여행·관광), 예스24(전시·공연·문화), 티켓링크(공연·전시·스포츠), 한샘몰(가구), 배달의 민족(배달), 마켓컬리(식료품), 야놀자(숙박) 등

    ** 지자체 운영몰(청풍명월장터(충북), 남도장터(전남), 고향장터 사이소(경북) 등) 및 영세 온라인 업체(지역 농수산물 판매, 의류, 숙박 등)
  • 해외직구 등 해외 사용실적도 인정되나요?
    본 사업의 취지상 국내 카드 사용액만 인정됩니다.
  •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의 임대매장에서 사용한 금액은 실적으로 인정되나요?
    대형마트·백화점 내 입점한 임대업체로서 자기명의로 판매를 하는 매장*에서 사용한 금액은 실적으로 인정됩니다.

    * 매출전표가 대형마트·백화점 등이 아닌 개별 매장으로 인식되는 경우
  • 2분기 실적은 어떻게 산정하나요?
    당월(10월, 11월) 카드사용실적 산정과 동일한 방식으로 산정됩니다.

    2분기 전체 카드사용액에서 해외사용액과 실적제외 업종 사용액을 제외한 후, 3으로 나누어 월평균 금액을 산정합니다.
  • 프로그램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?
    만 19세 이상 성인(2002.12.31. 이전 출생자)이고, ’21년 2분기 카드 사용 실적이 있는 분이면 누구든지 신청 가능합니다.
  • 외국인도 신청할 수 있나요?
    외국인 등록번호를 보유하고, 본인 명의 신용·체크카드의 2분기 사용실적이 있는 외국인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2분기 카드사용 실적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?
    9개 전담카드사에서 자사고객의 2분기 실적 등 신청자격을 확인하여 대상자에게 신청방법 등을 직접 안내(알림톡, 콜센터 등 활용)할 예정입니다.

    또한 카드사 홈페이지, 앱, 콜센터 등을 통해서도 2분기 카드사용 실적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어디에서 신청하나요?
    캐시백 산정·지급 관련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 제공 받기 위해서는 9개 카드사*중 한 곳을 전담카드사로 지정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    * 롯데카드, 비씨카드, 삼성카드, 신한카드, 우리카드, 하나카드, 현대카드, KB국민카드, NH농협카드

    1) 9개 카드사 중 하나의 카드를 보유한 경우, 해당 카드사를 전담카드사로 신청 가능

    2) BC카드 제휴은행 등의 카드 보유자*는 BC카드로 신청

    * ① BC카드 제휴은행(BNK경남은행, BNK부산은행, DGB대구은행, IBK기업은행, SC제일은행, SH수협은행, 광주은행, 전북은행, 제주은행)
    ② 신용협동조합중앙회, ③ 새마을금고중앙회, ④ 상호저축은행, ⑤ 우체국

    3) 씨티은행 등의 카드 보유자*는 9개 카드사 중 하나의 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아 신청 가능

    * 씨티은행, KDB산업은행, 신한BC, 산림조합중앙회, 카카오뱅크, 케이뱅크, 토스뱅크, 비씨카드 제휴금융투자업자(교보증권, 미래에셋증권, 유안타증권, 유진투자증권, 한국투자증권, DB금융투자, SK증권, NH투자증권)의 카드 보유자
  • 언제 신청할 수 있나요?
    10.1일(금)부터 참여 신청이 가능합니다. 시행 첫 1주일은 출생연도 뒷자리 숫자에 따라 5부제로 운영하며, 5부제 종료 후에는 사업기간(~11.30) 동안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    ※ 5부제 운영 일정
      - 10.1(금) : 1, 6년생
      - 10.5(화) : 2, 7년생
      - 10.6(수) : 3, 8년생
      - 10.7(목) : 4, 9년생
      - 10.8(금) : 5, 0년생
  •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?
    9개 카드사의 홈페이지‧모바일앱 등 온라인과 콜센터, 오프라인 영업점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으며,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내 [지원금 안내] - [지원금 참여 신청]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핸드폰 어플이나,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고령자 등은 어떻게 신청하나요?
    상생소비지원금은 카드사 홈페이지·모바일앱 등 온라인 뿐만 아니라, 콜센터, 카드사 연계 은행 영업점(총 13,556개)을 통해서도 참여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.

  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내 [지원금 안내] - [지원금 참여 신청]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가족카드로는 캐시백을 신청할 수 없나요?
    가족카드는 카드사에서 명의자인 본인회원의 카드로 관리*하고 있어 가족 사용자의 이름으로 신청할 수 없습니다. 다만, 가족카드 사용액은 본인회원 실적에 합산됩니다.

    * 본인회원 명의로 발급, 본인회원 한도에 포함되어 관리, 대금·카드이용책임을 본인회원이 부담(본인회원 계좌에서 결제대금 출금)
  • 카드 사용액 및 캐시백 금액은 어떻게 확인하나요?
    사업 시행시 카드사 앱 및 홈페이지에 개인 맞춤형 상생소비지원금 페이지를 제공할 예정이며, 이를 통해 2분기 월평균 카드사용액, 해당 월 카드사용 실적(누계), 캐시백 발생금액(누계) 등의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. (일별 업데이트)
  •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안내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?
    상생소비지원금 통합 콜센터 (☎ 1688-0588, 1670-0577) 로 전화하시거나, 통합 홈페이지 (상생소비지원금.kr) 에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    또한 9개 카드사 콜센터를 통해서도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.